본문 바로가기

에세이/집

전입신고 ~ 민원 24시에 물어보세요~

반응형

다음 달이면 선거가 다가온다. 

선거에서 나의 한 표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지금 주소가 있는 대구로 내려가든지, 아니면 주소를 현재 

살고 있는 관악구로 옮기든지 해야 한다. 


나는 가감하게(?) 후자를 선택하고, 같이 살고 있는 형네 집으로 전입신고를 신청하였다. 



전입신고는 크게 어려울게 없었다. 

다만 민원24시에 들어가기 위해 설치해야 하는 파일들 때문에 조금 빡치긴 했으나 

느린 컴퓨터에다가 쓸데없는 캐시들에 파일들 때문에 5~1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긴 했다.  


위 이미지에서 전입신고 버튼을 누르면 유의사항및 다른 동의를 해야 하는 내용들이 나오고 

그 유의사항들에 숙지하였다고 확인을 누르고 나면..





로그인 정보 창이 뜨게 된다. 만약 아이디가 없거나 공인인증서가 없더라도. 



이렇게 비회원으로 등록도 가능하니까. 다시 가입을 하거나 하는 절차를 거치지 않더라도 가능하다. 



처음에 전입신고를 하는게 많이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같이 사는 룸메이트 형은 대개 어려워 했다.)

처음해본 나로써는 생각보다 복잡하지 않았다. 

내가 기존 집에서 나만 나오는지 우리세대 다 같이 나오는지 뭐 그런 것들이 

대게 복잡해 보이긴 해도, 자세히 읽어보면 ( 예시도 잘 되어 있다. ) 

알 수 있을 것이다. 



1단계는 전출입구분 및 신청인 단계로써 

전입구분과 전출 구분 그리고 신청인의 정보를 기입한다. 

여기서 가장 햇갈리는 것이 전출입 구분이다. 


전입구분에서는 세대구성, 다른세대로 편입, 세대합가 이렇게 세 가지가 나오는데 . 

나의 경우에는 그 전에 다른 세대에 있다가 나혼자만 가는 것이기에 다른세대로 편입을 선택했다. 


2단계는 전입지 및 전출지에 대한 내용으로 새로사는 곳 즉, 전입지에 대한 세대주와 주소 전입사유에 대해서 작성하고 

전에 살던 곳, 즉 전출지에 대한 세대주와 혹은 신청인과 그 주소를 기입하면 된다. 



 마지막 3단게는 전입신고를 마치고 민원신청하기를 누르면 끝! 

이때, 중요한 것은 나의 경우에는 다른 세대주 밑으로 들어가는 것이기에, 

전입지의 세대주의 연락처를 기재하여 그 세대주가 승인을 해주어야 

완전한 전입이 끝나는 것이다. 


전입신고, 이제 정말 어렵지 않아요~~ 

반응형

'에세이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거는 자기 투표소에서..  (0) 2014.06.04
아무것도 안하고 싶다.  (0) 2014.06.01
우리의 꿈은 크지 않은데,  (0) 2014.05.06
기다림  (0) 2014.05.05
황금연휴  (0) 2014.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