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이슈

망사용료, 일단은 휴전!

반응형

아침에 매일 뉴닉이라는 뉴스레터를 본다. 거기서 나온 뉴스 중에 망사용료 관련 내용이 있었다. 기사가 처음 나온 일자는 23년 9월 19일. 사실 조금 시간이 지난 뉴스이기는 하다. 

 

내용의 요지는 간단하다. 우리나라 회사 SK브로드밴드와 넷플릭스가 망사용료로 투닥투닥거렸는데, 23년 9월 18일 우선 법정 다툼을 멈추기로 했다는 점이다. 사실 이 망사용료 분쟁은 21년 1심 법원에서 SK의 손을 들어줬었다고 한다. 

 

이유는 인터넷 망을 관리하는 회사인 SK브로드밴드가 넷플릭스를 이용하면서 사용하는 망 사용량이 가장 많아, 인터넷망이 과부화가 걸릴 것 같다고 소송을 낸 것이다. 

 

이런 망 사용료 논란은 그이전 유튜브 때도 발발되었던 적이 있다. 그리고 이 망사용료 때문에 트위터는 결국 한국에는 720 화질로만 송출하겠다고 선언도 했었고. 여튼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망사용료 논란이 일단은 봉합되는 단계로 돌아섰다. 

 

정확한 내용으로 알려진 것은 없지만, 사실 SK브로드밴드는 혼자서만 넷플릭스 서비스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 더군다나 KT나 Uplus 에서는 넷플릭스와 연계된 마케팅을 펼치는 와중에서 혼자서만 낙오되는 것은 자꾸만 시장에서 뒤처지는 처지로 밖에 남지 않게 된다. 

 

넷플릭스 입장으로서도 이번에 망사용료를 지불하게 되면, 이를 발판으로 전세계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인터넷 사업자에게 돈을 추가적으로 더 내어야 하므로, 필사적일 수밖에 없었다. 

 

이번 휴전은, 사실 장기화된 법정 다툼으로 인한 두 회사 모두 입게 되는 피해가 많아져서인 듯하다. 이러다 또 한번 살기 좋아지면, 다시 한번 맞붙겠지. 어디까지나 휴전이었으니까... 

 

그런데 정말 몇 개월전만 해도 불같았던 망사용료 논란은 어떻게 정리되었는지 모르게 흐지부지되어버렸다. 특히 유튜브와의 논란은 어떻게 정리가 되었던 것일까? 사뭇 궁금해지기도 한다. 

 

혹시.. 아시는 분? 

 

 

출처 : Unsplash 의 Nastya Dulhiier

반응형